메뉴 건너뛰기

소변 검사는 어떻게 하는가?

 

깨끗한 검사용기에 모아야 합니다. 모아진 검체는 바로 시험지봉으로 검사를 하게되고 나머지는 현미경으로 관찰하게 됩니다. 가능하면 아침소변이 좋으나 임의의 시간대 검체로도 가능합니다. 소변은 가능한한 바로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이나 비타민이 결과에 영향을 줄수 있나?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C, 항생제, 파킨슨병 치료제 등은 잘못된 양성의 결과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확진을 위해 다른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복용하고 있는 약에 대해 의사에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이 나거나 힘든 운동 후에도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소변검사 비용은?

 

소변 검사는 간편하고 아주 저렴한 검사입니다.

 

소변에서 단백과 혈액이 양성이라면 이것은 무엇을 뜻하는 것인가요?

 

콩팥이나 요로 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의사는 이것을 확인하는 검사를 할 것입니다. 몇 주에 걸쳐 두번 이상 지속적으로 단백뇨가 있다면 만성 콩팥병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의사는 진단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 다음의 검사와 신기능을 측정하며 치료계획을 세울 것 입니다.

 

· 혈중 크레아티닌 검사는 신 기능의 정도를 예측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근육확동으로부터 생성되는 노폐물입니다.

  신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크레아티닌은 상승합니다.

 

· 사구체여과율 계산으로 콩팥기능이 얼마인지 알수 있습니다. 다른 검사가 추가로 필요한것은 아니고 측정된 크레아티닌,

  나이, 성별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사구체여과율은 콩팥 기능의 경과를 보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초음파나 전산화단층촬영(CT)는 콩팥과 요로를 영상으로 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콩팥의 크기와 결석, 종양 등이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 콩팥조직 검사, 특정 콩팥질환의 종류를 알기 위해 일부 환자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것으로 콩팥 손상의 정도를

  알수 있습니다. 콩팥 조직 검사는 콩팥 조직의 일부를 떼내어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것을 말합니다.

 

콩팥이나 요로 질환이 발견되면 무슨 치료를 받게 되나?

 

신질환이나 요로 질환의 종류, 신 기능의 단계, 동반 질환의 유무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지게 됩니다. 일부 질환은 약물로 치료하게 되고 일부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심한 콩팥 질환이 발견되면 투석이나 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성 콩팥병의 진행은 예방이 가능한가?

 

그렇습니다. 많은 경우에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악화를 막을 수 있음을 기억하십시요.

 

소재지 :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다문북길 16 ( 다문리 788-1번지)
대표 : 오승균, 사엄자등록번호 : 132-91-63921, 대표전화 : 031-771-6545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