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혈색소 (헤모글로빈)

 

혈색소는 폐로부터 전신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구성서분입니다. 혈색소 수치로 빈혈이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빈혈이 있게 되면 피로감을 쉽게 느끼고 무기력해 질 수 있습니다. 빈혈이 있으면 철분약과 조혈호르몬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빈혈 치료의 목표는 혈색소를 11-12 G/DL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헤마토크릿

 

몸에서 생성된 적혈구를 측정한 수치입니다. 낮은 헤마토크릿은 빈혈이 있다는 것이고 철분과 조혈호르몬 치료가 필요합니다. 헤마토크릿이 33%에서 36% 정도 되면 피로감과 활력을 회복하게 됩니다.

 

총철결합능과 혈청 페리틴

 

몸의 저장된 철분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총철결합능이 20%이상, 페리틴은 100이상을 유지해야 적혈구 생성이 원활해 집니다. 목표 치에 도달하도록 철분제를 처방할 것입니다.

 

부갑상선 호르몬

 

몸 안의 칼슘과 인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부갑상선호르몬이 올라가게 되어 뼈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담당의사에게 부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권장 범위에 있는지 물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갑상선호르몬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 비타민D를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없이 시중에 나와있는 비타민D를 임의로 복용하는 것은 오히려 부갑성선호르몬 수치를 정상 이하로 떨어뜨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칼슘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중요한 무기질입니다. 의사에게 당신의 칼슘 수치를 물어보십시오. 칼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칼슘 보충제나 비타민D를 특별히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대로 복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인 수치가 올라가면 뼈가 약해집니다. 의사에게 당신의 인 수치를 물어보십시오. 인 수치가 높으면 인이 높게 포함된 음식을 줄여야하고 인 결합제를 식사와 함께 복용하여야 합니다.

 

칼륨 (포타슘)

 

칼륨은 심장과 근육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하게 하는 무기질입니다. 너무 높거나 낮게 되면 근력이 약해지며 심장박동이 변하게 됩니다. 칼륨이 높은 음식에 대한 식이요법은 콩팥질환의 단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의사에게 당신의 칼륨 수치를 물어보십시오. 적당한 양의 칼륨섭취에 대해 영양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총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은 피 속에 있는 지방 성분입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심장과 혈액 순환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총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200미만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식이요법과 운동, 필요한 경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이 사용됩니다.

 

HDL 콜레스테롤

 

심높은 LDL 콜레스테롤은 심장과 혈액 순환의 문제를 일으키는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 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목표 수치는 100미만 입니다. 높은경우, 식이요법과 운동이 필요합니다.

 

중성지방

 

피 속의 있는 지방의 한 성분입니다. 총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이 높으면서 중성지방이 높은 경우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체중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이 감소되는 상태라면 적절한 영양섭취를 못하고 있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영양사의 도움으로 추가적으로 열량을 섭취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체중이 서서히 증가하는 경우 섭취 열량을 제한하고 활동량을 늘려야 됩니다.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몸이 붓고, 숨이 가빠지거나 혈압이 올라가면 몸의 수분과잉을 시사합니다. 체중 변화가 심할 경우 의사에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

 

만성 콩팥병에서 혈압의 조절 목표는 일반 고혈압 환자에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당신의 적절한 혈압이 얼마인지 의사에게 물어보십시오 혈압이 높은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약 복용, 싱거운 식사, 체중 감량, 규칙적인 운동이 치료의 주가 됩니다.

 

소재지 :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다문북길 16 ( 다문리 788-1번지)
대표 : 오승균, 사엄자등록번호 : 132-91-63921, 대표전화 : 031-771-6545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